2024 오토백 슈퍼 GT

제3라운드 - 스즈카 서킷 [GT500 클래스]


스즈카에서의 열광적인 마지막 결전에서 세 시간 길이의 숨막히는 레이스를 달린 우쿄 사사하라와 줄리아노 알레시는 딜로이트 TOM'S GR 수프라에서 치열한 경쟁 속에 첫 승리를 달성했다. 폴 포지션에서 시작했지만 ENEOS X PRIME GR 수프라의 극적인 마지막 기점에서 카즈야 오시마와 니레이 후쿠즈미에게 선두를 빼앗겼다. 하지만 오시마/후쿠즈미의 피트 로드 위반 패널티로 인해 사사하라/알레시는 1위를 되찾아 결국 멋진 승리를 이뤄냈다.

 

쉽지 않은 컨디션과 치열한 경쟁


매우 복잡한 컨디션으로 시작된 하루였다. 아침 연습이 시작될 무렵부터 주변 온도와 도로면 온도가 극적으로 치솟았다. 오후 예선이 시작될 즈음에는 열기가 강렬해졌고 폴 포지션에서의 뜨거운 경쟁이 예상됐다.  사사하라와 알레시는 두드러진 스킬과 조정 능력을 선보이면서 예선전에서 스피드와 전술적인 감각을 뽐냈다. Q1에서 시간 기록의 최상위에 올랐을 뿐 아니라 Q2가 지나고는 세 번째로 빠른 속도와 성능을 마음껏 발휘하면서 폴 포지션을 확보했다.

습윤 상태로 결승이 시작되다

연습 주행 전에 한 차례 소나기가 내려 노면이 젖은 상태로 결승이 시작됐지만 곧바로 노면이 건조해졌다. 이후 선수들은 또 다른 어려움에 직면해야 했다. 사사하라/알레시는 폴에서부터 시작해 선두를 유지했고 오시마/후쿠즈미가 바싹 따라붙어 신속히 2위로 올라섰다.

No. 37 Deloitte TOM’S GR Supra maintains their lead early on, with No. 14 ENEOS X PRIME GR Supra closely tailing and advancing to second place swiftly.

 

예선

 

PO. NO. MACHINE DRIVER BEST LAP TYRE
1 #37 Deloitte TOM'S GR Supra
TOYOTA GR Supra GT500
Ukyo Sasahara
Giuliano Alesi
1'45.434
1'46.439
BRIDGESTONE
2 #16 NARTA MUGEN CIVIC TYPE R-GT
Honda CIVIC TYPE R-GT
Ren Sato
Hiroki Otsu
1'45.759
1'46.450
BRIDGESTONE
3 #14 ENEOS X PRIME GR Supra
TOYOTA GR Supra GT500
Kazuya Oshima
Nirei Fukuzumi
1'46.387
1’45.836
BRIDGESTONE
4 #8 ARTA MUGEN CIVIC TYPE R-GT
Honda CIVIC TYPE R-GT
Nobuharu Matsushita
Tomoki Nojiri
1'45.700
1'46.923
BRIDGESTONE

 

전략적 승리

레이스는 장마철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었지만, 그렇다고 레이싱 코스 컨디션을 크게 바꾸어 놓지는 못했다. 선두 자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다가, 결정적인 순간인 두 번째와 최종 피트 스톱에서 바뀌었는데, 오시마/후쿠즈미가 치열한 아웃 랩으로 선두를 거머쥔 것. 하지만 피트 로드 위반으로 진로 방해에 해당하면서 페널티를 받는 바람에 그 이점이 오래가지 못했다.

이것이 결정적인 전환점이 되면서 사사하라/알레시는 다시 선두를 탈환해 승리를 위해 박차를 가했다. 4위까지 떨어진 후에 오시마/후쿠즈미는 강렬한 추격을 전개했고 간격을 줄여 나갔지만 결국 선두보다 10초 늦게 들어왔다. 이 승리는 사사하라와 알레시에게 역사적인 기점이 됐는데, 처음 우승이었을 뿐 아니라 스즈카의 기념비적이고 전략적인 승리를 안겨주었다는 평가를 더욱 굳혀주었기 때문이다. 이 레이스는 승리자의 승부사적인 능력과 스킬을 돋보이게 하는, 그 극적인 접전과 치열한 경쟁으로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 분명하다.

레이스 최종

 

PO. NO. MACHINE DRIVER BEST LAP TYRE
1 #37 Deloitte TOM'S GR Supra
TOYOTA GR Supra GT500
Ukyo Sasahara
Giuliano Alesi
1'49.687 BRIDGESTONE
2 #14 ENEOS X PRIME GR Supra
TOYOTA GR Supra GT500
Kazuya Oshima
Nirei Fukuzumi
1'50.473 BRIDGESTONE
3 #16 ARTA MUGEN CIVIC TYPE R-GT
Honda CIVIC TYPE R-GT
Ren Sato
Hiroki Otsu
1'50.476 BRIDGESTONE
4 #12 MARELLI IMPUL Z
Nissan Z NISMO GT500
Kazuki Hiramine
Bertrand Baguette
1'48.752 BRIDGESTONE

 

소감

“지금까지 내 팀메이트의 차량 36번에만 늘 주의를 기울여 왔다. 이번에는 폴 포지션과 승리를 따낼 수 있어 기쁘다. 나를 늘 지원해 준 팀과 엔지니어, 매케닉 팀에게 이 영광을 돌리고 싶다. 브리지스톤에게도 감사를 전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레이싱을 하고 줄리아노에게 맡기면 원하는 결과를 그가 얻게 해줄 것이라고 믿었다. 같은 토요타 차량 14번의 패널티 때문에 우리가 다시 승기를 잡을 수 있었던 것도 인정하며 그 점은 유감이지만 솔직히 이번에 승리하게 돼 매우 기쁘다."

우쿄 사사하라, 최종 승리 레이서(딜로이트 TOM'S GR 수프라/브리지스톤

 

"이겨서 정말 기쁘다.  슈퍼 팀과 슈퍼 파트너 덕분에 승리할 수 있었다. 우쿄가 실수 없이 선두를 유지해줬다. 이번에는 차량이 좋은 페이스를 보여줬다. 두 번째 피트 스톱에서는 조금 뒤쳐졌지만 경쟁자의 패널티 덕분에 승기를 되찾을 수 있었다. 지금까지는 흐름상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는데, 이제는 흐름을 재정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후지에서의 다음 레이스에서는 차량이 좀 더 무겁기 때문에 쉽지 않겠지만 최선을 다해 보겠다.

줄리아노 알레시, 최종 승리 레이서(딜로이트 TOM'S GR 수프라/브리지스톤)

 

"이번에는 3시간 길이의 경주가 세이프티 카 도입 없이 진행되었고, 두 번의 풀 코스 경고만 있었을 뿐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사사하라/알레시 팀이 첫 승리를 거뒀다. 정말 축하한다! 브리지스톤 고객이 또 한 번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우리가 제공한 타이어는 각 차량별로 맞춤형이었고, 그 범위가 넓었지만 사양 면에서 차이는 적었다. 그 덕분에 성능 차이가 적었고 각 차량별로 최상의 컨디션을 증명해 냈다. 각 차량은 이제 ‘석세스 웨이트'를 빠르게 늘릴 수 있는 과정의 중간 단계에 와 있으며, 우리는 전폭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

타카히코 야마모토, 브리지스톤 모터스포츠 타이어 개발 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