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를 사용함에 따라 트레드가 점차 낮아지고 전반적인 타이어 성능이 변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불규칙한 트레드 마모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빠른 시일 내에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수 있다. 차량의 각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와 마모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언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필요한 유지 관리 상태를 감지하고 차량과 타이어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타이어 트레드가 중요한 이유
타이어 트레드가 너무 작으면 안전하지 않은 주행 조건이 발생할 수 있다. 타이어가 도로에 접지 못할 경우 운전자는 자신의 차량을 제어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도로가 젖어 있을 때는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매우 중요하다.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비가 올 때마다, 당신은 그것을 뚫고 최대한 많은 노면과 접촉할 수 있는 트레드가 필요하다. 트레드가 낮아질수록 젖은 상태에서 주행할 때 트랙션을 잃기 쉽다. 이러한 조건에서 속도를 줄이면 그립을 유지할 수 있다.
최소 타이어 트레드 깊이는?
대부분의 국가는 최소 1.6mm 트레드 깊이 요건을 설정했으며, 이 요건은 타이어가 그 깊이까지 마모될 때 운전자가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 브리지스톤은 트레드 깊이가 1.6mm일 때 타이어를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
조기 마모 또는 불규칙한 타이어마모의 원인은?
차량, 운전자, 운전 습관이 서로 다르듯이 모든 타이어가 같은 것은 아니며 매우 다른 비율로 장착됩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카용 고성능 타이어는 패밀리 세단용 타이어보다 더 빨리 마모된다. 그러나 다양한 요인은 타이어가 예상보다 빨리 마모되거나 불규칙적으로 마모되어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조기 타이어 마모와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의 두 가지 일반적인 원인은 부적절한 팽창 압력과 지정되지 않은 휠 얼라인먼트 조건이다.
타이어 트레드 마모 원인 1: 타이어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적절할 경우, 타이어가 더 빠르고 또는 불균일하게 마모되기 시작할 가능성이 크다. 차량 제조업체는 승차감, 핸들링 및 연비를 위해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타이어의 공기압을 명시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 마모도 고려한다. 적절한 팽창 압력은 트레드 내 차량 하중, 가속, 제동 및 코너링 하중의 분포를 최적화하도록 돕는다. 타이어 압력이 너무 낮거나 심지어 너무 높으면 타이어 트레드의 접촉 패치가 다양한 작업을 처리하도록 최적화되지 않는다. 따라서 트레드의 다른 부분은 더 빨리 또는 불규칙적으로 마모될 수 있다.
매 달 스페어를 포함한 모든 타이어의 압력을 점검하십시오. 또한 장거리 여행을 떠나기 전에 또는 추가 짐을 운반할 계획일 때 점검한다. 운전석 도어에 부착된 명판/라벨 또는 도어 걸림에 따라 차량 제조업체의 타이어 공기압 사양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 권장 사항에 대한 차량 사용자 설명서를 확인하십시오.
타이어 트레드 마모 원인 2: 타이어 정렬
휠 얼라인먼트라고도 하는 타이어 얼라인먼트란 휠의 움직임을 연결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인 차량의 스티어링 및 서스펜션 구성 요소의 조정을 말한다. 이것은 타이어나 바퀴 자체를 조정하는 것이 아니다. 차량 제조업체의 사양에 따라 타이어의 각도와 타이어의 도로 접촉을 조정하는 것이다.
타이어 정렬이 부적절하면 타이어가 불규칙하고 조기에 마모될 수 있다.